yangsp3.egloos.com

아텐보로의 블로그

포토로그



Garry라는 이의 댓글을 보면서 드는 생각. 나의 잡상

북한 기근이 FED라면


1. 손넷님이 대북 식량지원과 관련하여 저런글을 쓰셨는데 댓글란에 Garry라는 사람이 나타나서 장문의 댓글로 다른 사람들과 논쟁을 시작하였다.



2. 이 Garry라는 사람의 주장은

ㄱ. 첫번째, 북한이란 나라는 무조건 식량지원을 해야된다. 식량지원 안해주면 나중에 그사람들을 위한 사회적 비용부담은 어떻게 하라고? 그리고 식량지원 안해주면 전쟁날수도 있다.
ㄴ. 두번째, 북한은 어차피 핵개발 했을 나라이다. 그러니 핵포기를 전제로 식량지원을 해준다고 하는것은 안된다.
ㄷ. 식량지원을 중간에 누군가 빼돌려서 암시장에 갖다 팔아도, 식량없는 사람들이 사먹을테니 결국은 식량지원 해줘야 한다.



이 세가지 주장만 무한반복하고있다.
댓글이 길긴한데 간단요약하면 저 세줄이 핵심이 아닐까 하는




3. 그리고 이에 대한 내 생각은

ㄱ. 첫번째, 냉정하게 솔직히 탁 까놓고 말하자.
솔까말 북한주민 굶어죽는게 우리랑 무슨 상관인가? 북한정권이 하는짓 보면 그들은 전체인구가 반으로 줄어들던 1/10으로 줄어들던간에 마지막 숨넘어가는 그 순간까지 권력을 놓지 않을것이라는것이 내 확신이다.
근데 이런나라하고 통일하는게 가능이나 할까? 사회적 비용부담 어쩌고는 통일이 확실할때 얘기하라.


ㄴ. 두번째. 이건 손넷님이 저번에 쓰신 포스팅에도 나와있는데,
그렇다면 북한이 제3국에게 아니면 미국 또는 유럽을 적대시하는 테러단체에게 핵무기를 (또는 핵무기제조기술을) 판다면 어떻게 될까?
이란과 시리아의 예를 보면 그럴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생각한다.
미국은 이런 상황을 바라지 않는것이고,

이건 여담인데 영국첩보드라마 스푹스에서 보면 아랍의 테러단체나 환경원리주의 단체에서 전술핵폭탄을 담은 배낭을 대도시에서 터뜨려서 대량의 인명살상을 노리는 얘기가 자주나오는데
그런일이 현실화되는데 있어서 북한이 일익을 담당할수도 있다는 가능성이 존재하지 않는가?
이란과 시리아의 사례에서 보여주는 북한의 그런행동들이 돈많은 스폰서를 끼고있는 테러무장단체에 제공되지 않는다고 100% 확신할수 있을까?



ㄷ. 식량없는 사람들은 거의 노동자들로 구매력이 거의 없다시피 해서 간단쉽게 말해 한달을 일해 하루를 먹는 길어야 5일을 먹는 상황이라는 것을 손넷님이 도표를 통해서 간단쉽게 설명했음에도
저 Garry라는 사람은
식량지원만 해주면~~ 식량지원만 해주면~~ 식량지원만 해주면~~ 식량지원만 해주면~~
암시장의 식량가격이 떨어져 식량없는 사람이 사먹을수 있다는 전혀 앞뒤가 들어맞지 않는 주장을 하고있다.


이분의 머릿속에서는 북한은 금은귀금속이 널려있는 나라인데 식량이 없어서 굶어죽는 그런나라로 인식되고 있는것이 아닐까?



추신: 혹시나 해서 말하는데 나는 지금 청기와집의 주인을 정말 아주 싫어하는 인간이다. 그건 시사관련 카테고리만 봐도 알수 있을거다.

추신2: 그렇게 쫄쫄이 굶다가 탈북한 사람들을 실제로 만나보니 그사람들 하는소리가 북한에 식량지원 해주지말라더라
자신들에게 나눠주는건 개뿔도 없다고, 스위스에서 광우병소 몇백마리 들여간것도 당간부들끼리만 다 해쳐먹었다고 그러더구만.

핑백

  • a quarantine station : garry's comments(2) 2009-10-26 20:10:59 #

    ... . 북 주민등은 1~2달러에 불과한 급료에 기대서 살지 않고 살수도 없습니다. 적만 직장에 걸어 놓고 부업에 의존해 벌어서 시장에서 식량을 사먹지요. (출처) 제가 알기로는 이 문제에 대한 조사결과가 세 가지(*1) 있습니다. 존스홉킨스대 연구팀에 의한 두 번의 조사와 "좋은 벗들"의 조사입니다. 이 ... more

  • a quarantine station : 시장을 활용한 식량원조 2009-11-25 14:32:35 #

    ... 순순히 양보하리라고 생각하는 것은 무리일 겁니다. 어찌 되었든 분명한 것은 garry씨가 주장하는대로 북한 주민 대부분이 시장에서 곡물을 사다 먹는다(출처)고 한다면, 올바른 대안은 WFP같은 원조기관들이 직접 시장에다 물량을 출하하는 것일 겁니다. 뭐하러 북한 정부 손에 통채로 곡물을 넘기고, 관 ... more

덧글

  • 행인1 2009/10/16 23:48 # 답글

    뭐랄까 참 가카만큼이나 견적이 안나오는 사람입니다.
  • 행려병1 2009/10/17 10:13 # 삭제

    가카: 병신력 10

    입글루스 몇몇입진보 : 잉여력 100 가카만큼 될 확률 0 그래도 가카깜
    끼리끼리 모여서 가카까면 개념인
    안그렇슴메? 우*스와 친구들 ㅋ

  • 행인1 2009/10/17 10:23 #

    ????
  • Cicero 2009/10/17 10:17 # 답글

    분단50년과 민족주의가 낳은 기이한 변종이라고 밖에는...
  • 少雪緣 2009/10/17 16:00 # 답글

    ...탈북자 단체 사이트에 가서도 저러시는분이란걸 알고 괜히 흥분했다고 반성중입니다(...)
  • ghistory 2009/10/17 23:46 # 답글

    자칭 스켑티컬레프트에는 괴인들이 많다더니 역시 잡놈이 거기서 하나 또 넘어왔군요. 저런 작자들을 보면 왜 게시판이 망하고 블로그가 대세인지 이해가 갑니다.
  • Garry 2009/10/18 02:39 # 삭제 답글

    한국은 북의 장사정포와 화학무기 만으로도 충분이 초토화 될 수 있습니다. 핵공격을 받는 것은 최악의 사태가 아니지요. 이미 다 죽었으니까 또 죽을 수는 없거던요. 무기에도 한계효용체감의 법칙이 적용됩니다.

    핵 확산에 대한 우려는 어짜피 전면전 발생시 핵 전쟁에 버금가는 피해를 재래식 무기만으로도 충분히 볼 한국이 아니라, 미국이 주로 해야 할 일입니다. 나라가 다르면 입장도 다른게 당연합니다.

    한달 일해서 하루치 먹는다는 얘기는 누군가가 공식적인 월급만 보고 오해한 것이지요. 북 주민등은 1~2달러에 불과한 급료에 기대서 살지 않고 살수도 없습니다. 적만 직장에 걸어 놓고 부업에 의존해 벌어서 시장에서 식량을 사먹지요.
  • 야채 2009/10/18 07:27 # 삭제

    북한 정권이 정말로 식량을 안 바치면 확실히 전쟁을 일으킬 정도로까지 위험한 자들이라면, 오히려 절대로 식량을 줘서는 안 됩니다. 그 정도로 쉽게 전쟁을 일으키는 위험한 자들이라면, 이번에 식량을 준다고 해 봐야 조만간 다른 이유에서라도 쉽게 전쟁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지 않겠습니까?

    어차피 피할 수 없는 전쟁이라면 지금 쌀을 줘서 전쟁을 수행할 역량을 강화시켜 주는 것만큼 어리석은 일은 없습니다. 당장 북한을 봉쇄하고 선제 공격 계획을 검토해야 할 판입니다. 그러면 전쟁하자는 말이냐고요? 식량만 안 줘도 당장 전쟁이 일어나는 판이라면 이미 전쟁은 필연이지 선택의 문제가 아닙니다. Garry님의 주장이 맞다면(물론 맞을 리는 없습니다만) 북한으로 가는 모든, 북한의 전쟁 역량을 강화시키는 종류의 지원은 최선을 다해서 막아야 합니다.

    물론 Garry님이야 북한이 필연적으로 전쟁을 일으킨다고 해 놓고는 이제는 남한내 '우파'들은 전쟁을 일으키고 싶어서 식량지원을 반대한다고 비난하겠지요. 어차피 알아들을 거라고 기대도 안 합니다.

    말은 똑바로 합시다. 북한 주민들이 굶어죽을 것을 걱정해서 식량을 주는 것일 때만 '인도적 지원'이라고 부릅니다. 북한이 공격할 것을 두려워해서 식량을 주는 것은 '갖다바친다'고 말하는 겁니다. '인도적'도 아니고 '지원'도 아닙니다. 그냥 바치는 거죠.

    햇볕정책의 효과가 참 훌륭하군요. 몇십년동안 식량 안 주고도 서로 전쟁 안 일으키고 살아왔는데, 이제 식량을 갖다바치지 않으면 확실하게 전쟁을 일으킨다고 하니 말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